동네한바퀴 인제, 126년 전통 경옥고 맛보러 가자!

강원도 인제, 첩첩산중 그림 같은 풍경과 맑은 공기가 매력적인 곳이죠. ‘동네 한 바퀴’ 프로그램을 통해 인제의 아름다운 자연 속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이야기와 숨겨진 맛집들을 만나보는 건 어떨까요? 특히 이번 방송에서는 126년 전통의 경옥고를 비롯해 인제의 특산물인 황태 막장, 천연 꽃차, 버섯전골 등 다양한 먹거리들을 소개한다고 합니다. 지금부터 ‘동네 한 바퀴’ 인제 편에서 소개된 맛집과 명소들을 함께 살펴보고, 인제 여행 계획을 세워볼까요?

벌 따라, 꽃 따라 달콤한 행복을 일구는 꿀벌 가족

인제의 푸른 자연 속에서 꿀벌과 함께 살아가는 임상희 씨 가족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10년 전 결혼 후 신혼여행 대신 아버지에게 받은 100개의 벌통을 가지고 인제로 온 부부는, 날씨와 기온, 습도 등 벌에게 최적의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이동 양봉을 시작했다고 합니다. 봄에는 남쪽으로, 가을에는 북쪽으로 이동하며 꽃을 따라 꿀을 채취하는 삶을 살고 있는데요. 9살, 6살 두 아이와 함께 1년에 7번이나 이동하며 힘들지만, 자연과 함께하는 삶에 대한 만족감을 느끼고 있다고 합니다.

대를 이어 깊어지는 가족의 맛, 황태 막장

인제는 황태가 유명한 곳이기도 한데요, ‘동네 한 바퀴’에서는 황태로 막장을 담그는 자매들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이들은 98세 나이로 세상을 떠난 어머니가 9남매에게 남겨준 추억이 담긴 황태 막장을 대대로 이어오고 있다고 합니다. 어머니의 손맛을 그대로 물려받은 이건식 씨는 도시 생활 중 몸과 마음의 병을 얻고 어머니가 만들어주셨던 저염 장을 떠올리며 인제로 귀촌을 결정했다고 합니다. 6년째 어머니의 맛을 이어받아 장을 담그며 가족의 정을 느끼고 있다고 합니다.

강물 따라 추억이 흐르는 ‘냇강마을’

인제군 북면에는 금강산에서 시작해 한강으로 흘러드는 인북천을 끼고 있는 강변 마을, ‘냇강마을’이 있습니다. 이곳 주민들에게 인북천은 어린 시절 뛰놀던 놀이터이자 생계 수단이었다고 합니다. 냇강마을 주민들은 각자의 삶을 위해 떠났다가 다시 고향으로 돌아와 노년을 함께 보내고 있다고 하는데요. 옛 추억을 떠올리며 뗏목을 타고, 족대로 물고기를 잡는 모습에서 삶의 여유와 행복을 느낄 수 있습니다.

자연의 색과 향을 그대로 담은 천연 꽃차

냇강마을에는 자신만의 꽃밭을 가꾸고 천연 꽃차를 만드는 엄미숙 씨가 살고 있습니다. 목련, 제비꽃, 장미 등 다양한 꽃들의 색과 향을 그대로 담아낸 오색빛깔 꽃차부터, 한약재를 꽃잎으로 감싸 만드는 유일무이한 작약 꽃차까지, 엄미숙 씨는 자연 속에서 돈보다 값진 행복을 얻었다고 합니다.

인제의 힐링 명소, 자작나무 숲에서 만난 휘파람 연주가

인제읍 원대리에는 우리나라 최대 자작나무 군락지가 있습니다. 1974년부터 138ha 규모에 70만 그루의 자작나무를 심어 조성된 이 숲은 산림청이 지정한 국유림 명품 숲으로 꼽힙니다. 겨울에는 새하얀 풍경으로 유명하지만, 여름에는 푸른 자작나무 숲의 아름다움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자작나무 숲을 거닐며 아름다운 휘파람 연주를 들려주는 황보서 연주가를 만나 특별한 숲속 공연을 감상해 보세요.

4대째 지켜온 가문의 보약, 126년 전통 경옥고

인제 대암산자락에는 증조할아버지 대부터 시작된 가업을 4대째 이어오고 있는 경옥고 전문점이 있습니다. 서당을 운영하며 한약방도 함께 했던 증조할아버지의 전통 방식 그대로 경옥고를 만들고 있는 권혁조 씨와 아들 권순현 씨는 ‘동의보감’에 기록된 인삼, 생지황, 백복령, 꿀 4가지에 몸에 좋은 약재를 더해 총 10여 가지의 재료를 사용합니다. 뽕나무 장작불에 일주일 밤낮으로 중탕한 후 최소 2년의 숙성 과정을 거쳐야 비로소 완성되는 경옥고에는 126년의 전통이 담겨 있습니다.

고부의 정이 듬뿍 담긴 버섯전골

인제군 북면의 한적한 마을 길을 걷다 보면, 엄마와 딸처럼 사이 좋은 고순희 씨와 베트남에서 온 며느리 김민아 씨가 나란히 앉아 버섯을 손질하는 정겨운 풍경을 볼 수 있습니다. 8년 전, 힘든 농사일 대신 어머니의 손맛을 살려 버섯전골 전문점을 연 두 사람은, 서로를 의지하며 힘든 시간을 이겨냈다고 합니다. 고순희 씨는 힘든 삶 속에서도 긍정적인 마음과 따뜻한 마음으로 가족을 위해 헌신적인 삶을 살아온 진정한 삶의 천하장사입니다.

인제 여행 꿀팁!

내용 상세 정보
주요 명소 자작나무 숲, 냇강마을, 대암산
추천 맛집 126년 전통 경옥고 전문점, 황태 막장, 버섯전골 전문점, 천연 꽃차
체험 활동 수륙양용차, 뗏목 체험, 꿀벌 양봉 체험

‘동네 한 바퀴’ 인제 편을 통해 아름다운 자연과 따뜻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만나보세요. 인제의 숨겨진 매력에 빠져보시고, 다음 여행지는 인제로 정해보는 건 어떨까요?

더 많은 여행 정보를 원하신다면 블로그 구독과 다른 게시글도 방문해주세요!